연혁 - 학술 발표회
회수 | 발표일 | 장소 | 발표자 | 주제 |
1 | 1985. 2. 17 | 단국대 | 한 기 언 | 현대일본교육철학의 이해 |
2 | 1985. 4. 20 | 단국대 | 김 도 수 | 전후 일본의 사회교육의 전개과정 |
박 래 봉 | 일본의 발전과 교육 | |||
3 | 1985. 6. 25 | 단국대 | 안 기 성 | 일본의 민주주의 교육제도 수용과정에 대한 교육정치학적 고찰 |
4 | 1985. 8. 24 | 단국대 | 김 도 수 | 대학교육에서의 교양교육 |
5 | 1985. 10. 27 | 단국대 | 김 남 성 | 주관적으로 본 일본인 |
김 정 일 | 한·일 사회체육 비교연구 | |||
6 | 1985. 12. 28 | 단국대 | 김 용 숙 | 한일 고교교육의 비교연구 |
7 | 1986. 2. 27 | 단국대 | 한 기 언 | 교육철학의 한.일 비교연구 |
8 | 1986. 6. 14 | 단국대 | 안 기 성 | 일본교육 관례에 대하여 |
박 래 봉 | 최근 일본 교육개혁의 동향 | |||
9 | 1987. 2. 24 | 단국대 | 김 용 숙 | 일본의 고도경제 성장기(1955~70)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
10 | 1987. 6. 25 | 단국대 | 안 기 성 | 일본의 헌법과 교육 |
11 | 1987. 12. 11 | 단국대 | 안 기 성 | 일본의 헌법과 교육 |
12 | 1988. 2. 25 | 단국대 | 박 래 봉 | 히로이께 지구로우 교육사상 |
13 | 1988. 5. 14 | 단국대 | 김 용 숙 | 한국에서의 일본교육 연구의 현황과 과제 |
김 도 수 | 일본교육학연구회 활동의 활성화 방안논의 | |||
14 | 1988. 10. 14 | 단국대 | 하기학술 발표회 | 일본문화 개방에 따른 우리의 시작 |
15 | 1988. 12. 16 | 단국대 | 정 금 자 | 일본에 있어서의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수용에 관한 연구 |
16 | 1989. 4. 29 | 단국대 | 김 도 수 | 일본의 원격 교육에 관하여 |
홍 현 길 | 도덕교육 기초에 관한 하나의 시도 | |||
17 | 1989. 6. 17 | 고려대 | 황 순 희 | Habitus에 의한 학교생활에의 적응 과정 |
18 | 1989. 8. 26 | 서울교대 | 홍 현 길 | 1989년도 초중학교 도덕교과서에 관하여 |
19 | 1989. 11. 4 | 서울교대 | 한 기 언 | 무라이 미노루에 대한 연구 |
김 용 숙 | 일본 초등 교원 양성제도에 관한 분석 | |||
20 | 1989. 12. 2 | 고려대 | 홍 현 길 | 일본 도덕교육에 관하여 |
정 금 자 | 일본 유아교육에 관하여 | |||
21 | 1990. 2. 3 | 서울교대 | 안 기 성 | 일본교육기본법 제정과정 - 헌법 중심으로 |
22 | 1990. 4. 7 | 서울교대 | 김 용 숙 | 국민학교에 있어서 통합교과 운영상의 제 문제 |
23 | 1990. 5. 10 | 단국대 | 河村正彦 | 「일본의 교육직원 면허법」개정과 교원양성 |
24 | 1990. 11. 10 | 서울교대 | 김 도 수 | 사회교육 행정원리와 발전과제 |
25 | 1991. 3. 16 | 서울교대 | 안 기 성 | 외국식민지 법제에 관하여 |
홍 현 길 | 일본인의 도덕적사고론에 관하여 | |||
26 | 1991. 4. 6 | 서울교대 | 홍 현 길 | 와지루 테쯔오의 일본일론 |
27 | 1991. 6. 1 | 서울교대 | 남 만 순 | 전후 일본의 교원단체 대한 연구 |
29 | 1991. 12. 7 | 서울교대 | 한 기 언 | 平塚益德의 교육철학 |
안 기 성 | 일본의 교원양성제도와 교수연구 제 문제 | |||
30 | 1992. 2. 29 | 서울교대 | 김 용 숙 | 일본 현직교원의 장기연수제도에 관한 고찰 |
31 | 1992. 4. 4 | 서울교대 | 홍 현 길 | 중촌 원의 일본인론 |
32 | 1992. 11. 7 | 서울교대 | 遠藤昭彦 | 일본에 있어서 도덕교육의 과제 |
33 | 1992. 12. 5 | 서울교대 | 남 만 순 | 일본의 교육개혁과 교원양성제도(1) |
34 | 1993. 4. 3 | 서울교대 | 남 만 순 | 일본의 교육개혁과 교원양성제도(2) |
35 | 1993. 7. 3 | 합천 해인사 |
이 성 한 | 현대사회와 부모교육의 방법론 |
김 세 곤 | 인지방략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학업부진아의 학업달성 개선과 그 변화 | |||
36 | 1993. 8. 28 | 서울교대 | 황 순 희 | 상징전략에 의한 학교문화재 생산과정 - S고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
37 | 1994. 2. 5 | 예 솔 | 정 금 자 | 일본의 영.유아 보육현황과 특성 |
38 | 1994. 4. 16 | 예 솔 | 한 인 옥 |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1) |
39 | 1994. 7. 2 | 예 솔 | 현 정 환 | 유아의 self-efficacy에 관한 발달적 연구 |
40 | 1994. 11. 5 | 예 솔 | 남 경 희 | 일본의 사회과에 있어서의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 -「소비자주권」에 기초한 소비자 의사결정 학습의 구상- |
41 | 1994. 12. 3 | 예 솔 | 임 창 호 | 시노하라 스케이치의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학 수용에 관한 고찰 - 시노하라의 조성개념을 중심하여 |
42 | 1995. 2. 4 | 예 솔 | 한 기 언 | 나의 일본 교육 철학 연구 |
43 | 1995. 4. 1 | 예 솔 | 홍 현 길 | 河干九郎의 모랄로지에 관한 일 연구 |
44 | 1995. 6. 10 | 예 솔 | 후지가와 | ‘기’ 개념에 의한 교육학 논의의 틀 수정에 관하여 |
45 | 1995. 10. 7 | 경 주 | 임 창 호 | 슐라이에르마허의 사교성 이론에 대한 교육학적 연구 |
백 남 권 | 컴퓨터 이용 과학수업에 대한 선개념의 동기부여 및 학습효과 | |||
46 | 1995. 12. 2 | 예 솔 | 한 기 언 | ‘후꾸오카 아시아 문화상’ 수상 기념 강연 |
홍 현 길 | 일본의 전문대학에 관한 연구 - 교육정책 및 운영 방안 중심 - | |||
47 | 1996. 4. 6 | 예솔 | 장 용 희/홍 현 길 | 한국중등교원 양성제도사 연구 등 |
48 | 1996. 6. 1 | 예솔 | 한기언/안기성/김도수/김용숙/홍현길/정금자/김세곤 | 「일본의 교육」공동집필에 관해 발표 |
49 | 1996. 11. 2 | 예솔 | 안 기 성 | 일본의 교육법 |
50 | 1996. 12. 7 | 예솔 | 홍 현 길 | 한일 도덕교육 비교 |
51 | 1997. 4. 12 | 동국대 | 河村正彦 | 일본에 있어서 교원양성 개혁 |
52 | 1997. 6. 7 | 한국체대 | 이 면 우/정 광 희 | 한국 근대기의 과학교육 등 |
53 | 1997. 12. 6 | 서울교대 | 이 명 희 | 콜링우드 역사철학에 기초한 이론 구성 |
54 | 1998. 3. 7 | 서울교대 | 남 경 희 | 일본초등사회과의 동향 |
55 | 1998. 5. 2 | 서울교대 | 정 광 희 | 일본의 교육개혁 동향 |
56 | 1998. 7. 11 | 동국대 | 河村正彦/大庭茂美/백 남 권/이 면 우 | 일본에 있어서 생애 교육 등 |
57 | 1998. 9. 5 | 서울교대 | 박 원 숙 | 단문 이해에 있어서 조사의 기능과 발달 |
58 | 1998.12. 5 | 대전 KIST | 임 재 훈/박 종 석 | 한일학교 수학 용어 비교 등 |
59 | 1999. 3. 13 | 서울교대 | 남 경 희/이 명 희 | 일본의 중고 일관 교육 등 |
60 | 1999. 6. 5 | 서울교대 | 송 민 영 | 조선 총독부하의 박물교육 운동 |
61 | 1999. 7. 3 | 서울교대 | 남 경 희/홍 현 길 | 한일 통합교육과정 비교 등 |
62 | 1999. 8. 7 | 서울교대 | 장 용 희 | 일본의 특별 활동 운영 |
63 | 1999. 9. 3 | 서울교대 | 財律順一/井上和幸/河村正彦 | 일본의 보육자 양성 교육 등 |
1999. 9. 4 | 서울교대 | 정 영 근/이 명 희/홍 후 조 |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등 | |
64 | 1999. 10. 2 | 서울교대 | 정 금 자/김 세 곤/현 정 환 | 한일 신 유아교육과정 비교 등 |
65 | 2000. 1. 28 | 수안보상록호텔 | 남 경 희/송 민 영 | 일본에서 홀리스틱 교육 동향 등 |
66 | 2000. 3. 11 | 서울교대 | 공 병 호 | 대학의 다양화․특성화 정책 재고 |
67 | 2000. 6. 10 | 서울교대 | 장 용 희 | 현대 일본교원양성론의 검토 |
68 | 2000. 8. 19 | 단국대(천안) | 이명희/남경희/송민영/정영근/공병호/이면우 | 일본사회과 교육의 목표체계 등 |
69 | 2001. 2. 3 | 중앙대 | 남 경 희/홍 현 길/河村正彦 | 천황제와 전후 일본의 교육 등 |
70 | 2001. 3. 24 | 서울교대 | 김 재 영/전 호 윤 | 글로벌 교육을 위한 초등사회과 커리큘럼 등 |
71 | 2001. 7. 14 | 서울교대 | 공 병 호 | 일본의 열린교육 전개에 관한 사적 고찰 |
72 | 2001. 8. 18 | 경북대 | 河村正彦/김 세 곤 | 일본에 있어서 보육사의 양성 등 |
73 | 2001. 9. 8 | 서울교대 | 장 용 희/정 진 곤/강 환 국 | 한국의 초등교원정책 등 |
74 | 2001. 10. 20 | 서울교대 | 정 금 자/현 정 환/김 세 곤 | 한국 유치원 교원자격 등 |
75 | 2002. 2. 2 | 성균관대 | 송 민 영 | 통합교육과정이론과 교과통합의 방법 |
76 | 2002. 3. 22 | 서울교대 | 남 경 희 | 일본의 교육개혁 |
77 | 2002. 5. 11 | 서울교대 | 남 경 희 | 일본 교육개혁에서 살아가는 힘 |
78 | 2002. 11. 16 | 서울교대 | 송 민 영/이 명 희 | 일본인 교사들의 통합교과적 교육실천 등 |
79 | 2003. 1. 18 | 서울교대 | 이 명 희 | 일본인 교사의 역사교육 실천 |
80 | 2003. 5. 10 | 국립공주대 | 이 명 희/남 경 희/김 세 곤 | 일본 교직원조합을 둘러싼 갈등해소 등 |
81 | 2003. 6. 21 | 서울교대 | 이 정 규/공 병 호/김 세 곤 | 한국 영재 교육의 현황과 전망 등 |
82 | 2003. 8. 15 | 서울교대 | 김진숙/남경희/박균섭/기쿠찌마사키/이명희/김세곤 | 고도성장기 이후 일본인의 학력의식 변화 등 |
83 | 2003. 10. 18 | 춘천교대 | 홍현길/이면우/김보림/임길선/임형연/김기용 | 현대교육의 몇 가지 쟁점 등 |
84 | 2004. 1. 10 | 서울교대 | 홍현길/이명희/김보림/기쿠찌마사키 | 일제 식민지 후기 수신교육 내용 등 |
85 | 2004. 2. 7 | 성신여대 | 김보림/박균섭/김세곤/加澤恒雄/河村正彦/공병호/홍두길/송민영/大口政樹/김보림/이명희 | 조선총독부의 언어정책 등 |
86 | 2004. 4. 24 | 서울교대 | 홍현길/최순자 | 일본에서의 유아기 사회 도덕성 발달연구 등 |
87 | 2004. 7. 10 | 동서대 | 김보림/김세곤/송민영/이정규/김진숙/최순자/현정환/공병호 | 막말에 있어서 일본과 서양의 문화교류 등 |
88 | 2004. 11. 6 | 건국대 | 남경희/현정환/김세곤/김보림/공병호 | 21세기 일본의 교육개혁 |
89 | 2005. 1. 11 | 서울교대 | 홍현길 | 히로이케 치쿠로의 모다로지 |
90 | 2005. 2. 19 | 고려대 | 대택유/박월황/谷田具公昭/김행완/加澤恒雄/현정환/공두길/박균섭/이명희/김세곤 | 아동들의 생활습관에 관한 조사연구 등 |
91 | 2006. 11. 25 | 교육과정평가원 | 김성숙/하경표/윤종혁/송민영/이정규김진숙/정영근/김보림/이명실/홍현길/남경희/이면우/박균섭/공병호/김세곤/최순자/이선옥/김영희/현정환/이성한 | 교원평가에 관한 한일국제 심포지엄 |
92 | 2007. 12. 1 | 교육과정평가원 | 김세곤/공병호/하경표/정영근/최숙자/이성한/정금자/이선옥/김성숙/강홍재/김보림/김현숙/홍현길/박균섭/송민영/신지원 | 일본의 교육과정 |
93 | 2008. 5. 31 | 서울교대 | 홍현길/장용희/김세곤/김수동 윤희봉/김득영/남경희/김보림/정영근 | 한국의 교육개혁 |
94 | 2008. 11. 29 | 교육과정평가원 | 이정규/김보림/최순자/김수동/김영희/강홍재/공병호/하경표/정영근/김득영/천호성/윤희봉 | 일본의 교육행정체제 탐색 |
95 | 2009. 5. 23 | 서울교대 | 남경희/박균섭/천호성/강홍재/윤희봉/공병호/최순자/하경표 | 일본의 교육개혁 방향과 논쟁점 |
96 | 2009. 11. 14 | 서울교대 | 정영근/홍현길/박균섭/천호성/남경희/송민영/하경표/根津朋實/강홍재/김은숙/윤희봉/공병호/최순자/김영희/이선옥/김수동/이면우/이근송/이정규/임형연 | 한일 신교육과정 비교 분석 |
97 | 2010. 5. 29 | 서울교대 | 하경표/김보림/최순자/공병호한용진/황순희/山口晴敬/임형연/천호성/박균섭/남경희/김세곤 |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론 탐색 |
98 | 2010. 11. 27 | 서울교대 | 김수동/남경희/이성한/水野千鶴/고전/木岡一明/구자억/오현석/공병호/정영근/강홍재/이선옥/김세곤/양승현/최순자/김영희/천호성/송민영 | 일본의 교육평가의 현황과 전망 |
99 | 2011. 11. 19 | 서울교대 | 加野芳五/김제상/박금해/공병호/김춘화/정영근/박균섭/김보림/남경희/최순자/박은미/中坪史典/윤희봉 | 한중일 교사교육 정책현황과 방향의 비교탐색 |
100 | 2012. 5. 26 | 서울교대 | 공병호/박균섭/장지은/홍현길/정연근/한용진/김세곤/이선옥/송민영/박은미/김영희/이성한/임형연/水野千鶴/남경희/이면우/최순자/정미라 | 일본의 지역교육력 |
101 | 2012. 11. 3 | 교육과정평가원 | 정영근/공병호/한용진/김세곤/이선옥/박은미/김영희/최순자/박주현/林孝/장지은/이성한/남경희/이정희/임형연/水野千鶴/송민영/윤희봉/김수동 | 일본의 학교교육지원 ‘지역 교육력’ 전개 |
102 | 2013. 6. 1 | 서울교대 | 공병호/천호성/水野千鶴/都樂継雄/송민영/장용희/정영근/김수동/강진호/김현숙/공병호/한용진/이영호/오현석/남경희/김세곤/김영희/이선옥/최순자/박주현/박은미/홍현길/윤희봉/하태희 | 일본의 교육 정책 |
103 | 2013. 11. 9 | 동국대 | 송민영/남경희/천호성/윤희봉/하태희/김수동/강진호/홍현길/고전/윤종혁/공병호/한용진/이영호 | 일본의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
104 | 2014. 5. 24 | 서울교대 | 정영근/공병호/한용진/김세곤/이선옥/박은미/김영희/홍현길/최순자/박주현/임효/천호성/남경희/이정희/임형연/水野川鶴/송민영/윤희봉/김수동/하태희 | 일본의 학교교육지원 〝지역교육력(地域の教育力)〞』 |
105 | 2014. 11. 5 | 서울교대 | 정영근/공병호/한용진/최순자/박주현/김세곤/이선옥/홍현길/김영희/박은미/이성한/武者一弘/남경희/임형연/水野川鶴/송민영/윤희봉/김수동/천호성 | 일본의 학교교육지원 〝지역교육력(地域の教育力)〞』 |
106 | 2015. 5. 16 | 고려대 | 강진호/황순희/천호성/남경희/임형연/平野愛雅 | 한국과 일본의 학업성취도 등 |
107 | 2015. 7. 10-11 | 전주교대 | 김수동/권양이/이성한/최순자/천호성 | 외국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등 |
108 | 2015. 9. 19 | 서울교대 | 홍현길 | '한기언 박사의 기초주의에 관한 고찰' |
109 | 2015. 12. 12 | 교육과정평가원 | 남경희/천홍성/이명실/이성한/이정희/신현정/한용진/김수동/공병호/정영근/송민영 | 일본학교교육에서의 ‘학력(學力)’논쟁과 동향 |
110 | 2016. 2. 20 | 서울교대 | 신현정 |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개성화교육의 문제점 |
111 | 2016. 3. 19 | 서울교대 | 윤종혁(KEDI) | 일본의 저출산 고령사회 쟁점과 교육개혁 과제 |
박균섭(경북대): | 식민교육에 이용당한 도읍지: 경주, 부여, 평양 | |||
112 | 2016. 5. 21 | 고려대 운초우선교육관 501호 |
제I부: 초청강연 草野かおる(columnist) 특별발표 金暎根(高麗大글로벌日本硏究院) |
춘계학술대회 災害의 記憶과 社會擴散 : 韓國의 災害文化와 安全敎育에 관한 大學의 役割: |
제II부: 연차학술대회주제 예비발표: 南景熙/孔秉鎬/尹鐘赫/韓龍震/申賢貞/宋珉煐/林炯延/崔順子/鄭榮根/吳民錫/金世坤·李善玉 綜合討論: 金世坤/金英熺/朴均燮/水野千鶴/玄正煥/洪顯吉 | 주제: 일본의 안전안심교육- 학술주제 예비발표 10명 - 토론 6명 | |||
113 | 2016. 8. 26 | 가천대 | 초청특강: 辻本雅史(國立臺灣大) 江戸儒学と人文精神 ―テキストの身体化― / 토론: 申昌鎬(高麗大), 申賢貞(中部大) |
韓國日本硏究團體 第5回 國際學術大會(韓國日本學會 93回學術大會) 企劃主題: 基礎主義 觀點에서 본 日本敎育 司會: 崔順子(國際兒童發達敎育硏究院) |
南景熙(서울敎育大) 基礎主義 觀點에서 본 日本의 學校敎育 토론: 千鎬誠 (全州敎大) |
||||
洪顯吉(嘉泉大) 基礎主義와 敎育學硏究 - 東洋의 人文精神과 日本硏究를 包含하여 토론: 金秀東(東國大) |
||||
韓龍震(高麗大) 基礎主義와 敎育者: 모리 아키라(森昭)를 中心으로 토론: 李裕美(嘉泉大) |
||||
114 | 2016. 9. 24 | 서울교대 | 洪顯吉(嘉泉大) | 나의 日本論 - 韓國은 日本을 정확히 알고 있는가? |
115 | 2016. 12. 10 | 서울교대인문관 306호 | * 특별발표: 武者一弘 * 연차학술대회: 남경희/공병호/윤종혁/水野千鶴/한용진/신현정/송민영/림형연/최순자/정영근/오민석/한현정 ‣ 綜合討論:: 김세곤/김영희/박균섭/이선옥/이근호/이명실/천호성/平野愛雅 |
日本における学校統廢合と地域づくり * 연차학술대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공동주최) - 주제: 일본의 안전안심교육: 학교・가정・지역을 중심으로 |
116 | 2017. 2. 18 | 서울교대 | 한현정 | 일제 시대 지리교과서의 인종 및 민족 표상에 관한 고찰 -제국을 가시화하는 기법을 중심으로 |
117 | 2017. 5. 20 | 서울교대 | 이명실/한현정/한용진/신현정/ | 일본의 액티브러닝 |
118 | 2017. 8. 25 | 서울시립대 | 신현정/최순자/오혜경 | 일본대학의 교양교육 변천에 관한 연구 |
119 | 2017. 10. 21 | 고려대 | 오민석/장지은/한현정/이정희/하다마코토/최순자/남경희/정한모 | 제4차 혁명과 교수·학습패러다임의 전환-일본의 액티브 러닝을 중심으로- |
120 | 2017.12. 9 | 서울교대 | 이명실/이성한 | 일본 문부성의 액티브러닝 정책에 관한 일 고찰 |
121 | 2018. 2. 3 | 서울교대 | 남경희/홍현길 | 일본의 공민교육 목표로서 '공민적 자질'에 대하여 |
122 | 2018. 2. 10 | 숙명여대 | 박균섭/신현정 | 광주학생운동이후 식민지조선의 교사론 |
123 | 2018. 5. 26 | 서울교대 | 정영근/공병호/남경희/송민영/최순자/한용진 | 일본의 교육확대 정책동향 |
124 | 2018. 8. 25 | 한양대학교 | 신현정/최순자/이명실 | 제4차산업혁명과 일본연구 |
125 | 2018. 10. 20 | 서울교대 | 김부미/김성철 | 일본 수학교육 개혁동향 분석일본의 효 |
126 | 2018. 12. 8 | 고려대 | 공병호/남경희/하다마코토/이정희/신현정/송민영/오가와요시카즈/천호성/윤종혁/최순자 | 일본교육의 현황과 개혁동향 |
127 | 2019. 2. 9 | 서울교대 | 장지은/최순자/채종환 | 일본에서의 대학과 지역연계 |
128 | 2019. 5. 11 | 서울교대 | 송민영/미즈노지즈루/이명실/윤종혁/임형연/천호성/공병/신현정/한용진 | 일본에서의 세계시민교육 |
129 | 2019. 8. 23 | 숙명여대 | 정영근/임형연/이성한 | 일본의 교육과정과 시민교육 |
130 | 2019. 10. 25 | 경인교대 | 송민영/공병호 | 평화를 위한 홀리스틱교육 |
131 | 2019. 12. 7 | 서울교대 | 공병호/미즈노지즈루/조규복/윤종혁/임형연/천호성/최순자/송민영/이명실/박상준/양승현 | 일본에서의 세계시민교육과 전망 |
132 | 2020. 8. 22 | 온라인 | 이정희/이은주/신현정/정영근/임형연/장지은/이명희/이선옥 | 코로나19와 일본교육의 변화 |
133 | 2020. 12. 5 | 온라인 | 이성한/공병호/장지은/최순자/박주희/이은주 | 코로나19와 일본교육의 변화 |
134 | 2021. 2. 20 | 온라인 | 윤종혁/오미주 | 코로나19이후 일본의 교육변화 |
135 | 2021. 5. 22 | 온라인 | 최순자/김진영/장지은/송미란/임형연/박주희 | 뉴노멀 시대 일본교육의 변화와 과제 |
136 | 2021. 8. 20 | 온라인 | 사토카츠코/이성한/윤종혁/노경란 | 3.11이후 10년과 일본의 변화 |
137 | 2021. 10. 16 | 온라인 | 박주언/장지은/조규복/임형연 | 뉴노멀 시대의 일본교육의 변화와 과제 |
138 | 2021. 12. 11 | 온라인 | 윤종혁/조진일/이정희/조규복/김상혁 | * 연차학술대회 겸 KEDI 교육정책포럼* |
139 | 2022. 2. 19 | 온라인 | 박주언/ 박동섭 | 뉴노멀 시대의 일본교육의 변화와 과제 |
140 | 2022. 5. 21 | 온라인 | 윤종혁/임형연/이은주/장지은 | 일본의 공생 공영 교육 - 이론과 실천 |
141 | 2022. 8. 26 | 온라인 | 기타무라/윤종혁/장지은 | 한국일본교육학회- 일본의 공생 공영 교육:이론과 실천 |
142 | 2022. 10. 22 | 고려대 | 최순자/차보은/미즈노지즈루/오민석 | 일본의 공생공영 교육 |
143 | 2022. 12.17 | 고려대 | 다카하시노보루/송미란/와카하라유키노리/정영근/오가와요시카즈(윤종혁,박성희,오노데라가오리,데와다카유키,마츠모토아사토) | 일본의 공생교육- 이론과 실천 |
144 | 2023. 2. 18 | 고려대 | 최순자/조규복 기념강연:김수동/이선옥/공병호 |
일본의 공생교육- 이론과 실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