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연혁 - 학회지 목록

20권 제2

(2016. 2)

일본에서 학교를 중심축으로 한 지역교육력 전개

남경희

일본의 초등사회과 자연재해·방재교육의 구성 원리

이정희

일본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제도와 독서교육의 시사점

임형연

일본의 교과서 질 관리와 가격 정책의 특징

이명희.양병일

일본의 공교육 개혁과 학습자 중심 교육의 전개

이명실

한국과 일본의 학력관(学力觀)에 관한 비교 연구

천호성

일본 아동정책의 일고찰 - 사세보시 유보통합 정책을 중심으로 -

최순자

전후 일본 초등사회과 교과서의 시민성 교육 변천

福田喜彦

保育者養成カリキュラムにおける実習役割

김현숙

21권 제1

(2016.8)

일본의 지역 교육력 향상을 위한 도도부현의 역할 및 시책

공병호

전후 일본에서 학력 논쟁과 학력관의 동향

남경희

일본의 유보연계형 인정어린이원 교육·보육요령 탐구 - 교육보육요령의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

이성한

일본의 사회과 문화유산 학습의 구성 원리 - ‘토쿠시마현 PR 대작전수업을 사례로 -

이정희

안심·안전 교육으로서 일본 아침독서(読書)’의 의미와 역할

임형연

21권 제2

(2017. 2)

방재지도(hazards map)를 활용한 일본의 방재교육

이정희

진로 및 교양교육의 관점에서 본 일본의 대학방재교육

신현정

지역 연계를 통한 체험형 아동 안전교육 활동 -니가타현 오마치초등학교를 사례로-

오민석

일본의 ‘1억인 총활약대책에 따른 학교안전교육망의 현황과 과제

윤종혁

部活動経験大学生活える影響について

김현숙

22권 제1

(2017. 6)

일본 초등교과서에 나타난 지진재해 관련 서술의 변천

한현정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森昭) - 교육자적 특질을 중심으로 -

한용진.신현정

日本学校安全教育とその対策 - 体育活動中事故中心-

水野千鶴

일본의 학교 안전 추진과 ESD시점의 방재학습

남경희

피양육경험이 양육불안과 부모만족에 미치는 영향 - ·일 비교를 중심으로 -

공병호.백승학

수업분석의 방법론적 고찰 - 비교수업분석의 관점을 중심으로 -

천호성. SARKARARANI .柴田好章.坂本將暢

日本における学校統廃合問題地域づくり 小学校·中学校未来地域未来

武者一弘

22권 제2

(2017. 10)

식민교육독법: 백제-부여 내러티브의 조립과 주입

박균섭

와산(和算)과 에도시대 수학자에 대한 일고찰

강홍재

일본 인클루시브 교육의 동향과 과제

윤희봉

일본의 개성화교육의 성립과 전개

남경희

일본 유아기 이지메 방지대책 -야마가타대학 부속유치원 이지메 방지대책 기본방침을 중심으로-

이선옥

薩摩藩英国留学生派遣する研究

飯山健

2017年改訂学習指導要領にみる小学校外国語教育展望

金琄淑

22권 제3

(2018. 2)

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액티브 러닝의 학수(學修) 개념을 중심으로-

한용진

일본 액티브 러닝정책의 표()와 리()

이명실

일본의 액티브 러닝을 통한 주권자교육

이정희

日本におけるアクティブラーニングの導入展開

鄭漢模

일본에서의 아동학대 대응체제와 현황

최순자

대학 신입생교육(初年次教育)’과 일본 교육정책의 상관관계

신현정

23권 제1

(2018. 6)

일본 액티브러닝교육의 평생교육적 함의

오민석.이지연

일본의 2017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외적 특징 분석

박교식.이승은.김미환.이수은

일본의 영유아 역량개발에 관한 최근의 논의 고찰

한현정

유치원교육과정 한일 비교 -구성방향과 현행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이성한

日本韓国小学校英語カリキュラムの評価 -日本教育委員会韓国教育支援庁への 質問紙調査づいて-

김현숙

23권 제2

(2018. 10)

일본 정부의 IB 교육과정 정책과 시사점

정영근

일본 전공투운동과 자기부정의 논리 -도쿄대학 투쟁을 중심으로-

이명실

일본의 대학입학 시험의 현상과 전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강홍재

日本におけるコミュニケーション教育現状課題

水野千鶴

海外就職自己PRのための日本語教育 -日本事例との比較研究-

平野愛雅

23권 제3

(2019. 2)

일본 신학습지도요령의 배경과 이념 -학력관과 학습관 및 수업상을 중심으로-

남경희

1910년 전후의 교육시론(教育時論)에 나타난 일본인의 조선 및 한국교육인식

이명실

일제강점 이전 시기 초등 수준에서의 이과(理科)’의 성립과 내용

이면우

새로운 교양교육에서의 발문(發問)교수법에 관한 일고찰

신현정

国立大学大学入試における多様化政策展開 東北大学京都大学対象として

小川佳万

24권 제1

(2019. 6)

아메노모리 호슈(雨森芳洲)의 교린교육(交隣敎育)에 관한 연구

하창민, 신현정

日本韓国中学校英語指導する実証的研究 ―「教科外国語活動としての小学校英語影響注目して

김현숙

학력저하(學力低下) 예방을 위한 공교육 개선방안 연구 -혁신교육과 유토리 교육의 비교연구-

이은주

자료해제: 가라사와 도미타로(1980),메이지 교육고전총서(1) 해설唐澤富太郞,明治敎育古典叢書() 解說, 東京: []国書刊行会, 1980.

한용진

24권 제2

(2019. 10)

분산과 통합의 관점에서 본 일본의 2017년 개정 소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양병일

일본 근대기 학제(學制)의 성립과정 -학제의 교육이념을 중심으로-

김정희

日本のグローバルシティズンシップ教育する一考察 -ロールプレイングをれた授業実践例中心-

水野千鶴

일본의 지방교육행정법 개정(2015)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고전

일제 식민지기 재조일본인의 장학단체의 설립과 운영 -아사노 다사부로(淺野太三郞)의 천야육영회(淺野育英會)를 중심으로

김자중

가라사와 도미타로(1980),메이지 교육고전총서(2) 해설唐澤富太郞.明治敎育古典叢書() 解說, 東京:[]国書刊行会, 1980.

한용진

24권 제3

(2020.2)

오바라 구니요시(小原国芳)의 전인교육론 연구

한용진

일본의 유아 다문화 보육, 교육 연구동향

이성한

일본의 총합적 학습시간과 한국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함의 비교

윤희봉

도쿄일기를 통해 본 청뢰 한기언

우정길

25권 제1

(2020. 6)

일본 수업연구의 특징 고찰 -나고야대학 수업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천호성

일본의 전국 학력ㆍ학습 상황 조사에 대한 고찰 -초등학교 수학 문항을 중심으로-

강홍재

히구치 초이치(樋口長市)의 자학교육론(自學教育論)에 관한 연구

신현정

25권 제2

(2020. 10)

세계시민교육의 일본적 수용 -2017 학습지도요령과 세계시민교육 지표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이명실

소카대학(創価大学)의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신현정.전민호

일본의 보육교유(保育敎諭) 특례제도에 관한 일고찰

이선옥.박해미

일본의 SDGs를 연계한 세계시민교육 -국공립 IB 인정 소학교의 실천 사례를 통하여-

이정희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한일교육의 변화 전망 -부등교(不登校) 시대에 따른 학습권의 의의를 중심으로-

이은주

26권 제1

(2021. 2)

일본의 유아교육보육 무상화 정책에 관한 고찰

장경희

일본 후생노동성 코로나19 지침과 영유아교육기관 대응 사례

최순자

일본 PTA 도입의 목적과 정착과정: 전후 GHQ 점령기 구상과 실태를 중심으로

김형선

치바 메이키치(千葉命吉)일체충동개만족론(一切衝動皆滿足論)’ 연구

신현정

日本小学校外国語教育異文化学習関連性する研究

김현숙

コミュニティメディアによる地域学習コミュニティの変化 日本のオンライン公民館

장지은

26권 제2

(2021.6)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관련 연구의 한·일 비교

김진영·최순자

오사카대학의 비대면 수업화 교수학습 전략 연구

신현정

장애통합 학급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학부모의 인식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이은주

韓日教育課程における文化記述比較

-授業検討会における学生認識まえて-

井上奈穂李貞姫

26권 제3

(2021.10)

日本韓国における大学入試改革する一考察 :

大学入試多様化をめぐる議論日韓比較

 

姜姫銀

 

한국과 일본의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관계영역에서의 유아세계시민교육내용 비교연구 : 옥스팜 3-5세 세계시민교육과정지표를 중심으로

 

이성한

PBL型授業における自己評価についての一考察 : ルーブリックを使用した他者評価とのおよび省察注目して

高草木美奈

27권 제1

(2022. 2)

일본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2018년 개정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지리과목을 중심으로

양병일

일본교육사 교재 분석: 한국어번역 교재를 중심으로

한용진

일본 사회교육 성격에 대한 비판적 고찰

윤정숙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일본의 학교교육 개혁 방향과 과제: ICT 활용을 중심으로

이정희

·일 특수교육 교육과정 사회과 비교: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과 지적장애 특별지원학교 학습지도령을 중심으로

박남수

27권 제2

(2022. 6)

일본의 시니어 리커런트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신현정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일본 과학교육의 한 단면: 출전수업

이면우

한국과 일본의 평화교육 연구 동향 비교

이정희

27권 제3

(2022. 10)

한국의 누리과정과 일본의 유치원 교육요령 비교분석

박해미

1941년 초등학교령 제정 전후 활용된 일본국정 지리교과서의 특징

양병일

자격시험 정보지 [수험계]에 관한 일고찰:

조선인 합격자의 체험기 분석을 중심으로

이명실

일본 공동도서관의 미래:

주민참여를 통한 주민친화령 러닝코먼즈화

임형연

日本語ディベート授業による多文化共生する意識 : 日本就職希望する韓国大学生対象

     水野千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