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권 제2호 (2016. 2) | 일본에서 학교를 중심축으로 한 지역교육력 전개 | 남경희 |
일본의 초등사회과 자연재해·방재교육의 구성 원리 | 이정희 | |
일본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제도와 독서교육의 시사점 | 임형연 | |
일본의 교과서 질 관리와 가격 정책의 특징 | 이명희.양병일 | |
일본의 공교육 개혁과 학습자 중심 교육의 전개 | 이명실 | |
한국과 일본의 학력관(学力觀)에 관한 비교 연구 | 천호성 | |
일본 아동정책의 일고찰 - 사세보시 유보통합 정책을 중심으로 - | 최순자 | |
전후 일본 초등사회과 교과서의 시민성 교육 변천 | 福田喜彦 | |
保育者養成カリキュラムにおける実習の役割 | 김현숙 | |
제21권 제1호 (2016.8) | 일본의 지역 교육력 향상을 위한 도도부현의 역할 및 시책 | 공병호 |
전후 일본에서 학력 논쟁과 학력관의 동향 | 남경희 | |
일본의 유보연계형 인정어린이원 교육·보육요령 탐구 - 교육‧보육요령의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 | 이성한 | |
일본의 사회과 문화유산 학습의 구성 원리 - ‘토쿠시마현 PR 대작전Ⅱ’ 수업을 사례로 - | 이정희 | |
안심·안전 교육으로서 일본 ‘아침독서(朝の読書)’의 의미와 역할 | 임형연 | |
제21권 제2호 (2017. 2) | 방재지도(hazards map)를 활용한 일본의 방재교육 | 이정희 |
진로 및 교양교육의 관점에서 본 일본의 대학방재교육 | 신현정 | |
지역 연계를 통한 체험형 아동 안전교육 활동 -니가타현 오마치초등학교를 사례로- | 오민석 | |
일본의 ‘1억인 총활약’ 대책에 따른 학교안전교육망의 현황과 과제 | 윤종혁 | |
部活動の経験が大学生活に与える影響について | 김현숙 | |
제22권 제1호 (2017. 6) | 일본 초등교과서에 나타난 지진재해 관련 서술의 변천 | 한현정 |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森昭) - 교육자적 특질을 중심으로 - | 한용진.신현정 | |
日本の学校安全教育とその対策 - 体育活動中の事故を中心に- | 水野千鶴 | |
일본의 학교 안전 추진과 ESD시점의 방재학습 | 남경희 | |
피양육경험이 양육불안과 부모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한·일 비교를 중심으로 - | 공병호.백승학 | |
수업분석의 방법론적 고찰 - 비교수업분석의 관점을 중심으로 - | 천호성. SARKARARANI .柴田好章.坂本將暢 | |
日本における学校統廃合問題と地域づくり ― 小学校·中学校の未来と地域の未来 ― | 武者一弘 | |
제22권 제2호 (2017. 10) | 식민교육독법: 백제-부여 내러티브의 조립과 주입 | 박균섭 |
와산(和算)과 에도시대 수학자에 대한 일고찰 | 강홍재 | |
일본 인클루시브 교육의 동향과 과제 | 윤희봉 | |
일본의 개성화교육의 성립과 전개 | 남경희 | |
일본 유아기 이지메 방지대책 -야마가타대학 부속유치원 이지메 방지대책 기본방침을 중심으로- | 이선옥 | |
薩摩藩英国留学生派遣に関する研究 | 飯山健 | |
2017年改訂『学習指導要領』にみる小学校外国語教育の展望 | 金琄淑 | |
제22권 제3호 (2018. 2) |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액티브 러닝의 학수(學修) 개념을 중심으로- | 한용진 |
일본 ‘액티브 러닝’ 정책의 표(表)와 리(裏) | 이명실 | |
일본의 액티브 러닝을 통한 주권자교육 | 이정희 | |
日本におけるアクティブラーニングの導入と展開 | 鄭漢模 | |
일본에서의 아동학대 대응체제와 현황 | 최순자 | |
대학 ‘신입생교육(初年次教育)’과 일본 교육정책의 상관관계 | 신현정 | |
제23권 제1호 (2018. 6) | 일본 액티브러닝교육의 평생교육적 함의 | 오민석.이지연 |
일본의 2017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외적 특징 분석 | 박교식.이승은.김미환.이수은 | |
일본의 영유아 역량개발에 관한 최근의 논의 고찰 | 한현정 | |
유치원교육과정 한․일 비교 -구성방향과 현행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이성한 | |
日本と韓国の小学校英語カリキュラムの評価 -日本の教育委員会と韓国の教育支援庁への 質問紙調査に基づいて- | 김현숙 | |
제23권 제2호 (2018. 10) | 일본 정부의 IB 교육과정 정책과 시사점 | 정영근 |
일본 전공투운동과 ‘자기부정’의 논리 -도쿄대학 투쟁을 중심으로- | 이명실 | |
일본의 대학입학 시험의 현상과 전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 강홍재 | |
日本におけるコミュニケーション教育の現状と課題 | 水野千鶴 | |
海外就職自己PRのための日本語教育 -日本の事例との比較研究- | 平野愛雅 | |
제23권 제3호 (2019. 2) | 일본 『신학습지도요령』의 배경과 이념 -학력관과 학습관 및 수업상을 중심으로- | 남경희 |
1910년 전후의 『교육시론(教育時論)』에 나타난 일본인의 ‘조선 및 한국교육’ 인식 | 이명실 | |
일제강점 이전 시기 초등 수준에서의 ‘이과(理科)’의 성립과 내용 | 이면우 | |
새로운 교양교육에서의 ‘발문(發問)교수법’에 관한 일고찰 | 신현정 | |
国立大学の大学入試における多様化政策の展開 ― 東北大学と京都大学を対象として ― | 小川佳万 | |
제24권 제1호 (2019. 6) | 아메노모리 호슈(雨森芳洲)의 교린교육(交隣敎育)에 관한 연구 | 하창민, 신현정 |
日本と韓国の中学校英語指導に関する実証的研究 ―「教科」と「外国語活動」としての小学校英語の影響に注目して ― | 김현숙 | |
학력저하(學力低下) 예방을 위한 공교육 개선방안 연구 -혁신교육과 유토리 교육의 비교연구- | 이은주 | |
자료해제: 가라사와 도미타로(1980),『메이지 교육고전총서(1) 해설』 唐澤富太郞,『明治敎育古典叢書(一) 解說』, 東京: [株]国書刊行会, 1980. | 한용진 | |
제24권 제2호 (2019. 10) | 분산과 통합의 관점에서 본 일본의 2017년 개정 소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 양병일 |
일본 근대기 학제(學制)의 성립과정 -학제의 교육이념을 중심으로- | 김정희 | |
日本のグローバル・シティズンシップ教育に関する一考察 -ロールプレイングを取り入れた授業の実践例を中心に- | 水野千鶴 | |
일본의 지방교육행정법 개정(2015)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 고전 | |
일제 식민지기 재조일본인의 장학단체의 설립과 운영 -아사노 다사부로(淺野太三郞)의 천야육영회(淺野育英會)를 중심으로 | 김자중 | |
가라사와 도미타로(1980),『메이지 교육고전총서(2) 해설』 唐澤富太郞.『明治敎育古典叢書(二) 解說』, 東京:[株]国書刊行会, 1980. | 한용진 | |
제24권 제3호 (2020.2) | 오바라 구니요시(小原国芳)의 전인교육론 연구 | 한용진 |
일본의 유아 다문화 보육, 교육 연구동향 | 이성한 | |
일본의 총합적 학습시간과 한국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함의 비교 | 윤희봉 | |
『도쿄일기』를 통해 본 청뢰 한기언 | 우정길 | |
제25권 제1호 (2020. 6) | 일본 수업연구의 특징 고찰 -나고야대학 수업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 천호성 |
일본의 전국 학력ㆍ학습 상황 조사에 대한 고찰 -초등학교 수학 문항을 중심으로- | 강홍재 | |
히구치 초이치(樋口長市)의 자학교육론(自學教育論)에 관한 연구 | 신현정 | |
제25권 제2호 (2020. 10) | 세계시민교육의 일본적 수용 -2017 학습지도요령과 세계시민교육 지표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이명실 |
소카대학(創価大学)의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 신현정.전민호 | |
일본의 보육교유(保育敎諭) 특례제도에 관한 일고찰 | 이선옥.박해미 | |
일본의 SDGs를 연계한 세계시민교육 -국공립 IB 인정 소학교의 실천 사례를 통하여- | 이정희 | |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한일교육의 변화 전망 -부등교(不登校) 시대에 따른 학습권의 의의를 중심으로- | 이은주 | |
제26권 제1호 (2021. 2) | 일본의 유아교육․보육 무상화 정책에 관한 고찰 | 장경희 |
일본 후생노동성 코로나19 지침과 영유아교육기관 대응 사례 | 최순자 | |
일본 PTA 도입의 목적과 정착과정: 전후 GHQ 점령기 구상과 실태를 중심으로 | 김형선 | |
치바 메이키치(千葉命吉)의 ‘일체충동개만족론(一切衝動皆滿足論)’ 연구 | 신현정 | |
日本の小学校外国語教育と異文化学習の 関連性に関する研究 | 김현숙 | |
コミュニティメディアによる地域学習コミュニティの変化 ー日本のオンライン公民館 | 장지은 | |
제26권 제2호 (2021.6) |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관련 연구의 한·일 비교 | 김진영·최순자 |
오사카대학의 비대면 수업화 교수학습 전략 연구 | 신현정 | |
장애통합 학급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학부모의 인식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 이은주 | |
韓日教育課程における「文化」の記述比較 -「授業検討会」における学生の認識を踏まえて- | 井上奈穂ㆍ李貞姫 | |
제26권 제3호 (2021.10) | 日本と韓国における大学入試改革に関する一考察 : 大学入試の多様化をめぐる議論の日韓比較 | 姜姫銀 |
한국과 일본의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관계영역에서의 유아세계시민교육내용 비교연구 : 옥스팜 3-5세 세계시민교육과정지표를 중심으로 | 이성한 | |
PBL型授業における自己評価についての一考察 : ルーブリックを使用した他者評価との差および省察に注目して | 高草木美奈 | |
제27권 제1호 (2022. 2) | 일본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2018년 개정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지리과목을 중심으로 | 양병일 |
일본교육사 교재 분석: 한국어번역 교재를 중심으로 | 한용진 | |
일본 사회교육 성격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윤정숙 |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일본의 학교교육 개혁 방향과 과제: ICT 활용을 중심으로 | 이정희 | |
한·일 특수교육 교육과정 사회과 비교: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과 지적장애 특별지원학교 학습지도령을 중심으로 | 박남수 | |
제27권 제2호 (2022. 6) | 일본의 시니어 리커런트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 신현정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일본 과학교육의 한 단면: 출전수업 | 이면우 | |
한국과 일본의 평화교육 연구 동향 비교 | 이정희 | |
제27권 제3호 (2022. 10) | 한국의 누리과정과 일본의 유치원 교육요령 비교분석 | 박해미 |
1941년 초등학교령 제정 전후 활용된 일본국정 지리교과서의 특징 | 양병일 | |
자격시험 정보지 [수험계]에 관한 일고찰: 조선인 합격자의 체험기 분석을 중심으로 | 이명실 | |
일본 공동도서관의 미래: 주민참여를 통한 주민친화령 러닝코먼즈화 | 임형연 | |
日本語ディベート授業による多文化共生に対する意識 : 日本に就職を希望する韓国の大学生を対象に | 水野千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