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연혁 - 학술발표회

 

 

 

 

회수

발표일

장소

발표자

주 제

1

1985. 2. 17

단국대

한 기 언

현대일본교육철학의 이해

2

1985. 4. 20

단국대

김 도 수

전후 일본의 사회교육의 전개과정

박 래 봉

일본의 발전과 교육

3

1985. 6. 25

단국대

안 기 성

일본의 민주주의 교육제도 수용과정에 대한 교육정치학적 고찰

4

1985. 8. 24

단국대

김 도 수

대학교육에서의 교양교육

5

1985. 10.27

단국대

김 남 성

주관적으로 본 일본인

김 정 일

한·일 사회체육 비교연구

6

1985. 12. 28

단국대

김 용 숙

한일 고교교육의 비교연구

7

1986. 2. 27

단국대

한 기 언

교육철학의 한.일 비교연구

8

1986. 6. 14

단국대

안 기 성

일본교육 관례에 대하여

박 래 봉

최근 일본 교육개혁의 동향

9

1987. 2. 24

단국대

김 용 숙

일본의 고도경제 성장기(1955~70)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10

1987. 6. 25

단국대

안 기 성

일본의 헌법과 교육

11

1987. 12 11

단국대

안 기 성

일본의 헌법과 교육

12

1988. 2. 25

단국대

박 래 봉

히로이께 지구로우 교육사상

13

1988. 5. 14

단국대

김 용 숙

한국에서의 일본교육 연구의 현황과 과제

김 도 수

일본교육학연구회 활동의 활성화 방안논의

14

1988. 10. 14

단국대

하기학술
발표회

일본문화 개방에 따른 우리의 시작

15

1988. 12. 16

단국대

정 금 자

일본에 있어서의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수용에 관한 연구

16

1989. 4. 29

단국대

김 도 수

일본의 원격 교육에 관하여

홍 현 길

도덕교육 기초에 관한 하나의 시도

17

1989. 6. 17

고려대

황 순 희

Habitus에 의한 학교생활에의 적응 과정

18

1989. 8. 26

서울교대

홍 현 길

1989년도 초중학교 도덕교과서에 관하여

19

1989. 11. 4

서울교대

한 기 언

무라이 미노루에 대한 연구

김 용 숙

일본 초등 교원 양성제도에 관한 분석

20

1989. 12. 2

고려대

홍 현 길

일본 도덕교육에 관하여

정 금 자

일본 유아교육에 관하여

21

1990. 2. 3

서울교대

안 기 성

일본교육기본법 제정과정 - 헌법 중심으로

22

1990. 4. 7

서울교대

김 용 숙

국민학교에 있어서 통합교과 운영상의 제 문제

23

1990. 5. 10

단국대

河村正彦

「일본의 교육직원 면허법」개정과 교원양성

24

1990. 11. 10

서울교대

김 도 수

사회교육 행정원리와 발전과제

25

1991. 3. 16

서울교대

안 기 성

외국식민지 법제에 관하여

홍 현 길

일본인의 도덕적사고론에   관하여

26

1991. 4. 6

서울교대

홍 현 길

와지루 테쯔오의 일본일론

27

1991.  6.  1

서울교대

남 만 순

전후 일본의 교원단체   대한 연구

29

1991. 12. 7

서울교대

한 기 언

平塚益德의 교육철학

안 기 성

일본의 교원양성제도와 교수연구 제 문제

30

1992. 2. 29

서울교대

김 용 숙

일본 현직교원의 장기연수제도에 관한 고찰

31

1992. 4. 4

서울교대

홍 현 길

중촌 원의 일본인론

32

1992. 11. 7

서울교대

遠藤昭彦

일본에 있어서 도덕교육의 과제

33

1992. 12. 5

서울교대

남 만 순

일본의 교육개혁과 교원양성제도(1)

34

1993. 4. 3

서울교대

남 만 순

일본의 교육개혁과 교원양성제도(2)

35

1993. 7. 3

합천      해인사

이 성 한

현대사회와 부모교육의 방법론

김 세 곤

인지방략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학업부진아의 학업달성 개선과 그 변화

36

1993. 8. 28

서울교대

황 순 희

상징전략에 의한 학교문화재 생산과정 - S고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37

1994. 2. 5

예  솔

정 금 자

일본의 영.유아 보육현황과 특성

38

1994. 4. 16

예  솔

한 인 옥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1)

39

1994. 7. 2

예  솔

현 정 환

유아의 self-efficacy에 관한 발달적 연구

40

1994. 11. 5

예  솔

남 경 희

일본의 사회과에 있어서의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 - 「소비자주권」에 기초한 소비자 의사결정 학습의 구상-

41

1994. 12. 3

예  솔

임 창 호

시노하라 스케이치의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학 수용에 관한 고찰 - 시노하라의 조성개념을 중심하여 -

42

1995. 2. 4

예  솔

한 기 언

나의 일본 교육 철학 연구

43

1995. 4. 1

예  솔

홍 현 길

河干九郎의 모랄로지에 관한 일 연구

44

1995. 6. 10

예  솔

후지가와

‘기’ 개념에 의한 교육학 논의의 틀

수정에 관하여

45

1995. 10. 7

경  주

임 창 호

슐라이에르마허의 사교성 이론에 대한

교육학적 연구

백 남 권

컴퓨터 이용 과학수업에 대한 선개념의

동기부여 및 학습효과

46

1995. 12. 2

예  솔

한 기 언

‘후꾸오카 아시아 문화상’ 수상 기념 강연

홍 현 길

일본의 전문대학에 관한 연구 - 교육정책 및 운영 방안 중심 -

47

1996.4.6

예솔

장 용 희

홍 현 길

한국중등교원 양성제도사 연구 등

48

1996.6.1

예솔

한기언/안기성/김도수/ 김용숙/홍현길/정금자/김세곤

「일본의 교육」공동 집필에 관해 발표

49

1996.11.2

예솔

안 기 성

일본의 교육법

50

1996.12.7

예솔

홍 현 길

한일 도덕교육 비교

51

1997.4.12

동국대

河村正彦

일본에 있어서 교원양성 개혁

52

1997.6.7

한국체대

이 면 우

정 광 희

한국 근대기의 과학교육 등

53

1997.12.6

서울교대

이 명 희

콜링우드 역사철학에 기초한 이론 구성

54

1998.3.7

서울교대

남 경 희

일본초등사회과의 동향

55

1998.5.2

서울교대

정 광 희

일본의 교육개혁 동향

56

1998.7.11

동국대

河村正彦

大庭茂美

백 남 권

이 면 우

일본에 있어서 생애 교육 등

57

1998.9.5

서울교대

박 원 숙

단문 이해에 있어서 조사의 기능과 발달

58

1998.12.5

대전 

KIST

임 재 훈

박 종 석

한일학교 수학 용어 비교 등

59

1999.3.13

서울교대

남 경 희

이 명 희

일본의 중고 일관 교육 등

60

1999.6.5

서울교대

송 민 영

조선 총독부하의 박물교육 운동

61

1999.7.3

서울교대

남 경 희

홍 현 길

한일 통합교육과정 비교 등

62

1999.8.7

서울교대

장 용 희

일본의 특별 활동 운영

63

1999.9.3

서울교대

財律順一

井上和幸

河村正彦

일본의 보육자 양성 교육 등

1999.9.4

서울교대

정 영 근

이 명 희

홍 후 조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등

64

1999.10.2

서울교대

정 금 자

김 세 곤

현 정 환

한일 신 유아교육과정 비교 등

65

2000.1.28

수안보

상록호텔

남 경 희

송 민 영

일본에서 홀리스틱 교육 동향 등

66

2000.3.11

서울교대

공 병 호

대학의 다양화․특성화 정책 재고

67

2000.6.10

서울교대

장 용 희

현대 일본교원양성론의 검토

68

2000.8.19

단국대(천안)

이명희/ 남경희/ 송민영/ 정영근/ 공병호/ 이면우

일본사회과 교육의 목표체계 등

69

2001.2.3

중앙대

남 경 희

홍 현 길

河村正彦

천황제와 전후 일본의 교육 등

70

2001.3.24

서울교대

김 재 영

전 호 윤

글로벌 교육을 위한 초등사회과 커리큘럼 등

71

2001.7.14

서울교대

공 병 호

일본의 열린교육 전개에 관한 사적 고찰

72

2001.8.18

경북대

河村正彦

김 세 곤

일본에 있어서 보육사의 양성 등

73

2001.9.8

서울교대

장 용 희

정 진 곤

강 환 국

한국의 초등교원정책 등

74

2001.10.20

서울교대

정 금 자

현 정 환

김 세 곤

한국 유치원 교원자격 등

75

2002.2.2

성균관대

송 민 영

통합교육과정이론과 교과통합의 방법

76

2002.3.22

서울교대

남 경 희

일본의 교육개혁

77

2002.5.11

서울교대

남 경 희

일본 교육개혁에서 살아가는 힘

78

2002.11.16

서울교대

송 민 영

이 명 희

일본인 교사들의 통합교과적 교육실천 등

79

2003.1.18

서울교대

이 명 희

일본인 교사의 역사교육 실천

80

2003.5.10

국립공주대

이 명 희

남 경 희

김 세 곤

일본 교직원조합을 둘러싼 갈등해소 등

81

2003.6.21

서울교대

이 정 규

공 병 호

김 세 곤

한국 영재 교육의 현황과 전망 등

82

2003.8.15

서울교대

김진숙/남경희/박균섭/기쿠찌마사키/

이명희/김세곤

고도성장기 이후 일본인의 학력의식 변화 등

83

2003.10.18

춘천교대

홍현길/이면우/김보림/임길선/임형연/

김기용

현대교육의 몇 가지 쟁점 등

84

2004.1.10

서울교대

홍현길/이명희/김보림/기쿠찌마사키

일제 식민지 후기 수신교육 내용 등

85

2004.2.7

성신여대

김보림/박균섭/김세곤/加澤恒雄/河村正彦/공병호/홍두길/송민영/大口政樹/김보림/

이명희

조선총독부의 언어정책 등

86

2004.4.24

서울교대

홍현길/최순자

일본에서의 유아기 사회 도덕성 발달연구 등

87

2004.7.10

동서대

김보림/김세곤/송민영/이정규/김진숙/

최순자/현정환/공병호

막말에 있어서 일본과 서양의 문화교류 등

88

2004.11.6

건국대

남경희/현정환/김세곤/김보림/공병호

21세기 일본의 교육개혁

89

2005.1.11

서울교대

홍현길

히로이케 치쿠로의 모다로지

90

2005.2.19

고려대

대택유/박월황/谷田具公昭/김행완/

加澤恒雄/현정환/공두길/박균섭/이명희

김세곤

아동들의 생활습관에 관한 조사연구 등

91

2006.11.25

교육과정

평가원

김성숙/하경표/윤종혁/송민영/이정규

김진숙/정영근/김보림/이명실/홍현길/

남경희/이면우/박균섭/공병호/김세곤/

최순자/이선옥/김영희/현정환/이성한

교원평가에 관한 한일국제 심포지엄

92

 2007.12.1

교육과정

평가원

김세곤/공병호/하경표/정영근/최숙자/

이성한/정금자/이선옥/김성숙/강홍재/

김보림/김현숙/홍현길/박균섭/송민영/

신지원

일본의 교육과정

93

2008.5.31

서울교대

홍현길/장용희/김세곤/김수동/ 윤희봉/

김득영/남경희/김보림/정영근

한국의 교육개혁

94

2008.11.29

교육과정

평가원

이정규/김보림/최순자/김수동/김영희/

강홍재/공병호/하경표/정영근/김득영/

천호성/윤희봉

일본의 교육행정체제 탐색

95

2009.5.23

서울교대

남경희/박균섭/천호성/강홍재/윤희봉/

공병호/최순자/하경표

일본의 교육개혁 방향과 논쟁점

96

2009.11.14

서울교대

정영근/홍현길/박균섭/천호성/남경희/

송민영/하경표/根津朋實/강홍재/김은숙/

윤희봉/공병호/최순자/김영희/이선옥/

김수동/이면우/이근송/이정규/임형연

한일 신교육과정 비교 분석

97

2010.5.29

서울교대

하경표/김보림/최순자/공병호/한용진/

황순희/山口晴敬/임형연/천호성/박균섭/

남경희/김세곤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론 탐색

98

2010.11.27

서울교대

김수동/남경희/이성한/水野千鶴/

고전/木岡一明/구자억/오현석/공병호/

정영근/강홍재/이선옥/김세곤/양승현/

최순자/김영희/천호성/송민영

일본의 교육평가의 현황과 전망

99

2011.11.19

서울교대

加野芳五/김제상/박금해/공병호/

김춘화/정영근/박균섭/김보림/남경희/

최순자/박은미/中坪史典/윤희봉

한중일 교사교육 정책현황과 방향의 비교탐색

100

2012.5.26

서울교대

공병호/박균섭/장지은/홍현길/정연근/

한용진/김세곤/이선옥/송민영/박은미/

김영희/이성한/임형연/水野千鶴/

남경희/이면우/최순자/정미라

일본의 지역교육력

101

2012.11.3

교육과정

평가원

정영근/공병호/한용진/김세곤/이선옥/

박은미/김영희/최순자/박주현/林孝/

장지은/이성한/남경희/이정희/

임형연/水野千鶴/송민영/윤희봉/김수동

일본의 학교교육지원 ‘지역 교육력’ 전개

102

2013.6.1

서울교대

공병호/천호성/水野千鶴/都樂継雄/송민영/장용희/정영근/김수동/강진호/김현숙/

공병호/한용진/이영호/오현석/남경희/

김세곤/김영희/이선옥/최순자/박주현/

박은미/홍현길/윤희봉/하태희

일본의 교육 정책

103

2013.11.9

동국대

송민영/남경희/천호성/윤희봉/하태희/

김수동/강진호/홍현길/고전/윤종혁/공병호/한용진/이영호 

일본의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104

2014.5.24

서울교대

정영근/공병호/한용진/김세곤/이선옥/

박은미/김영희/홍현길/최순자/박주현/

임효/천호성/남경희/이정희/임형연/

水野川鶴/송민영/윤희봉/김수동/하태희

일본의 학교교육지원 〝지역교육력(地域の教育力)〞』

105

2014.11.5

서울교대

정영근/공병호/한용진/최순자/박주현/

김세곤/이선옥/홍현길/김영희/박은미/

이성한/武者一弘/남경희/임형연/水野川鶴/송민영/윤희봉/김수동/천호성

일본의 학교교육지원 〝지역교육력(地域の教育力)〞』

106

2015.5.16

고려대

강진호/황순희/천호성/남경희/임형연/

平野愛雅

한국과 일본의 학업성취도 등

107

2015. 7.10-11

전주교대

김수동/권양이/이성한/최순자/천호성

외국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등

108

2015.9.19

서울교대

홍현길

'한기언 박사의 기초주의에 관한 고찰'

109

2015.12.12

교육과정평가원

남경희/천홍성/이명실/이성한/이정희/

신현정/한용진/김수동/공병호/정영근/

송민영

일본학교교육에서의 ‘학력(學力)’논쟁과 동향

110

2016.2.20

서울교대

신현정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개성화교육의 문제점

111

2016.3.19

서울교대

윤종혁(KEDI)

일본의 저출산 고령사회 쟁점과 교육개혁 과제

박균섭(경북대): 

식민교육에 이용당한 도읍지: 경주, 부여, 평양

112

2016.5.21

고려대

운초우선교육관 501호

제I부: 

초청강연 草野かおる(columnist)

특별발표 金暎根(高麗大글로벌日本硏究院)

춘계학술대회

災害의 記憶과 社會擴散 :

韓國의 災害文化와 安全敎育에 관한 大學의 役割:

제II부: 연차학술대회주제 예비발표: 南景熙/孔秉鎬/尹鐘赫/韓龍震/申賢貞/宋珉煐/林炯延/崔順子/鄭榮根/吳民錫/金世坤·李善玉/ ‣ 綜合討論:: 金世坤/金英熺/朴均燮/水野千鶴/玄正煥/洪顯吉

주제: 일본의 안전안심교육

- 학술주제 예비발표 10명

- 토론 6명

113

2016.8.26

가천대

초청특강: 辻本雅史(國立臺灣大) 江戸儒学と人文精神 ―テキストの身体化― / 토론: 申昌鎬(高麗大), 申賢貞(中部大)

韓國日本硏究團體 第5回 國際學術大會(韓國日本學會 93回學術大會)

企劃主題: 基礎主義 觀點에서 본 日本敎育  司會: 崔順子(國際兒童發達敎育硏究院)

南景熙(서울敎育大) 基礎主義 觀點에서 본 日本의 學校敎育

토론: 千鎬誠 (全州敎大)

洪顯吉(嘉泉大) 基礎主義와 敎育學硏究 - 東洋의 人文精神과 日本硏究를 包含하여

토론: 金秀東(東國大)

韓龍震(高麗大) 基礎主義와 敎育者: 모리 아키라(森昭)를 中心으로

토론: 李裕美(嘉泉大)

114

2016.9.24

서울교대

洪顯吉(嘉泉大)

나의 日本論 - 韓國은 日本을 정확히 알고 있는가? 

115

2016.12.10

서울교대

인문관 306호

* 특별발표: 武者一弘

* 연차학술대회: 남경희/공병호/윤종혁/水野千鶴/한용진/신현정/송민영/림형연/최순자/정영근/오민석/한현정 ‣ 綜合討論:: 김세곤/김영희/박균섭/이선옥/이근호/이명실/천호성/平野愛雅

日本における学校統廢合と地域づくり

* 연차학술대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공동주최)

- 주제: 일본의 안전안심교육: 학교・가정・지역을 중심으로